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knowledge

아파트 분양후 - 세금폭탄 줄이려면 공동명의 신청해라!

by 춘봉家 2020. 6. 12.

아파트 분양후 - 세금폭탄 줄이려면 공동명의 신청해라!


아파트 분양 세금폭탄 공동명의로 절세

아파트 분양받으셨나요?

몇년사이 아파트 분양받으시는 분들이 공동명의로 등기를 올리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예전에는 아파트가 올라봤자 9억이상으로 오르는 아파트가 많지 않았기때문에 대부분 단독명으로 등기를 올렸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지방에서도 9억대 아파트가 상당히 많이 보이는 편이고 그만큼 가격이 많이 오른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보니 분양받은 아파트가 9억이상으로 오를때를 대비하는게 당연한 절세상식으로 자리잡히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동명의로 했을때 9억이 넘는 경우 엄청나게 절세가 될까요?

꼭 그렇게 엄청난건 아니지만 표면적으로 종부세는 기본적으로 공동명의 비과세 요건이 각각6억으로 해당되어서 처리되므로 아파트 공시가격이 오르더라도 좀더 혜택범위가 넓게 적용되는것이 사실입니다. 

그래도 아파트 매매시 양도세 누진세율적용이 각각 나누어서 적용되다보니 약간의 양도세액이 줄어들긴 합니다.

때에따라서는 범위한도가 다르게 적용되서 많은 혜택을 받을수도 있겠죠~

그러나 이런 공동명의에서 혜택이되는 양도세나 종부세의 범위에 들어가고자 등기이후 공동명의로 변경하는 과정에서는 증여와 별도의 취득세가 추가되기때문에 세무사의 상담이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혹여나 조금이득을 보고자 취득세와 증여세를 추가로 비용지출이 발생한다면 공동명의로 변경시 큰 이득을 보지 못하는 상황들도 다소 발생됩니다.

가장 많은 이득을 볼수있는 공동명의 시점은 주택을 분양 또는 매매시 공동명의로 등기를 하시는것이 가장큰 대비책일것이고 가장큰 절세시작점을 만들어 두는 것입니다.


제가 작성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꾹 눌러주세요

제 글이 도움이 되는곳이 있다면 글의 링크를 다른 곳에 퍼가셔도 좋습니다.

단, 글 자체를 복사하는 불법 도용 및 사용은 금합니다.

댓글